퇴직자 연말정산 하는 방법(이직, 퇴직 모두 정리 !)

퇴직자 연말정산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퇴사 후 쉬는 경우, 퇴사 후 이직 하는 경우, 퇴사 후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황 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꼼꼼히 읽고 연말정산 준비 잘하시길 바랍니다.

 

 

 

퇴직자 연말정산

 

퇴직자 연말정산 Case 1 – 퇴직 후 재취업 하지 않는 경우

퇴직 후 재취업하지 않는 경우에는 퇴직자 연말정산을 스스로 진행 하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 1월에 연말정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 함께하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 스스로 소득공제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퇴직자 연말정산 Case 2 – 퇴직 후 즉시 이직

이직을 한 경우에 새로 다닌 회사에 이직 하기 전에 다녔던 회사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소득자별 근로소득 원천 징수부 사본을 받급 받아 제출 해야 합니다. 만약 전직장과 불편한 관계로 서류 발급 요청이 어렵다면 3월 이후 아래 그림처럼 홈택스 사이트에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가능함으로 전직장에 요청하지 않고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퇴직자 연말정산 홈택스 관련 사진

 

 

 

퇴직자 연말정산 Case 3 – 퇴직 후 아르바이트

퇴직 후 아르바이트를 하셨다면 어떤 종류의 아르바이트를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일용 근로 소득으로 받은 경우, 3.3% 세금을 떼게 되는 사업 소득으로 크게 나눠질 수 있습니다.

일용 근로 소득으로 받은 경우에는 이미 세금을 떼고 받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3.3%를 떼게 되는 사업 소득으로 받게 된다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프리랜서로 분류되기 대문에 아래 프리랜서 연말정산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프리랜서 연말정산 하는 방법 

 

 

 

퇴직 후 연말정산 주의 사항

연말정산 시 주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 제공 기간 동안 지출되는 금액에 대해 공제 되는 항목이 있으니 아래 항목에 대해서 청구할 경우 과다 청구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직장을 다니지 않는 기간 동안에 내는 아래 항목들은 소득 공제 및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자료는 과다하게 내어서 불이익 받는 경우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퇴직자 연말정산 하는 방법 관련 사진

아래 연말정산 모의 계산 바로가기를 통해서 연말정산 미리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모의 계산 바로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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