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주기 알아보자

더운 여름 에어컨을 가동했는데 전혀 시원하지 않은 경험 있으신가요? 18도로 틀어도 습한 바람만 나오고 시원한 느낌이 없다면 에어컨 냉매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및 주기를 알아보고 비전문가도 에어컨 냉매 누설 판단 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에어컨 냉매 충전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고 눅눅한 바람이 나오면 냉매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정용 에어컨 냉매는 반영구적이므로 에어컨 냉매 충전을 한 지 얼마 안 됐는데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어딘가에서 가스가 누설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에어컨 냉매 충전을 해줘 봐야 또 1~2년 뒤에는 냉매가 모두 누설되어 다시 또 냉매 충전을 해줘야 합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냉매가 누설되는 곳을 찾아서 원인을 찾고 에어컨 냉매를 충전해야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냉매 누설 원인

  • 처음 에어컨 설치 시 실외기와 배관을 제대로 연결을 하지 않았다면 냉매 누설의 원인이 됩니다.
  • 이사를 하면서 에어컨 배관을 풀었을 때 냉매 가스가 누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에어컨이 오래되어 바깥에 있는 실외기 배관이 녹고 부식되어 냉매 가스가 누설 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냉매가 부족한 경우

에어컨 실외기 배관
에어컨 실외기 배관
  • 실외기 배관 2개 중 얉은 관에 서리가 생긴다면 냉매 가스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 실외기에서 이전에는 없던 우웅~ 하는 소음이 생긴 경우
  •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지는 경우
  • 실내 온도를 18도로 설정 해도 전혀 시원해지지 않는 경우

일반인이 쉽게 에어컨 냉매 가스 부족을 판단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냉매 가스가 부족하다는 건 어디선가 냉매 가스가 누설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에어컨 냉매 가스 누설을 찾기 위한 간단한 방법은 에어컨 배관 접합부에 비눗물을 뿌려서 거품이 생기면 가스 누설을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세한 냉매 가스 누설은 잡기 힘들기 때문에 비눗물로도 반응이 없으면 전문가를 불러야 합니다.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은 벽걸이형 에어컨은 약 5만원 , 스탠드형 에어컨은 7~8만원 냉매 충전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비용은 냉매만 단독으로 충전했을 때의 비용이며, 에어컨 청소, 이전을 할 때 기사님에게 부탁하면 2~4만원 정도로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만 있으면 됩니다.

가정용 에어컨 냉매 가스 종류

R-22 프레온 냉매 가스

R-22 프레온 냉매 가스
R-22 프레온 냉매 가스
출처: 오케이냉동

예전부터 가정용 에어컨 냉매 가스로 사용 되던 R-22 가스입니다. 지구온난화 문제로 요즘 나오는 에어컨에서는 금지된 가스입니다. 예전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은 꼭 실외기에 적힌 냉매 가스를 확인 해보시고 R-22라 적힌 경우에만 구매를 해야합니다.

에어컨 냉매는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에어컨이 오래 되어 실외기 배관의 부식으로 냉매 가스가 조금씩 누설 된다면 배관을 수리 하거나 주기적으로 냉매 가스를 충전 해주어야 합니다. 10KG R-22 프레온 냉매 가스통을 구매 하면 대략 5번 이상은 충전 가능 한 용량입니다. 업체를 부르는 것보다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이 훨씬 저렴하지만 조금의 기술이 필요하므로 이 부분은 본인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R-410 에어컨 냉매 가스

R-410 에어컨 냉매 가스
R-410 냉매 가스 출처: 오케이냉동

요즘 나오는 에어컨은 R-410 냉매 가스를 많이 사용 합니다. 그러나 가스 종류는 계속 바뀌기 때문에 반드시 실외기에 부착된 명판에 적힌 가스 종류를 확인하고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R-410 에어컨 냉매 가스는 R-22 가스에 비해 압력이 높아서 냉매 가스 주입이 어려운 편입니다. 10kg 한 통 구매 해놓으면 5번 이상 충전이 가능해서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절감이 되지만 잘 못하면 구매하고 충전을 못 하는 상황이 생기므로 잘 판단 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냉매 충전 주기

에어컨 냉매 충전 주기는 냉매가 누설되는 경우만 아니라면 반영구적으로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당한 경험이 있지만 가끔 에어컨 청소 업체나 설치 업체에서 냉매 가스가 부족해서 시원한 바람이 안 나오니 냉매 가스 충전을 권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정말로 냉매 가스가 누설되어 부족한 상태인 건지, 고의로 냉매를 빼서 냉매가 부족하다고 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거 하나만은 명심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냉매는 기본적으로 소모품이 아니라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매년 에어컨 냉매가 부족해서 충전을 하시는 분은 반드시 냉매 가스 누설을 의심 해보십시오.

이것만 알고 있어도 매년 에어컨 냉매 충전을 한다고 비용을 지불 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집에 관한 도움되는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