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국토교통부에서 2024년 2월부터 신설하기로 한 청약 통장입니다. 청약 통장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가 청약에 당첨이 되면 그 비용의 80%를 대출해주고 결혼 시, 출생 시에 금리까지 인하해주는 생애 주기에 맞춘 주거 지원 방안입니다. 최근 청약 당첨에 대한 어려움과 청약 통장의 저금리로 청약 통장 해지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에 따른 대책으로 새로운 주거 정책을 통해서 청년층의 청약 통장 해지 비율을 낮추고 낮은 주거 비용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정책입니다. 만 19세부터 가입이 가능함으로 만 19세가 된 기념으로 가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기본정보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청년 층들의 내 집 마련을 돕는 정책입니다. 내 집 마련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결혼을 주저한다는 통계에 따라서 결혼 및 출산율을 증가 시키려는 결혼 출산 장려 정책이기도 합니다.
대상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개설 대상자는 소득이 5000만 원 이하인 19세에서 만 34세 대상인 무주택 청년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기존에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자동으로 변경 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납입 횟수와 납입 기간은 모두 인정될 예정이기 때문에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이미 가지고 계신 분들은 다른 조치를 취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금리
청약 통장의 금리는 기존 4.3% 에서 4.5%로 변경하고 납입 한도는 최대 100만 원입니다. 최근 은행 예금 금리가 높아지면서 청약 해지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4.5%면 충분히 매력적인 금리 인 것 같습니다. 청약 통장의 금리와 납입 한도를 모두 증가 시켜서 기존 예금과 비교해서도 크게 아쉽지 않은 조건입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대출 기본정보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을 통해서 청약에 당첨 된 대상자들에게는 대출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져 주택 구매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분양가의 80%까지 낮은 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으므로 청년들에게는 좋은 기회입니다.
대상 주택
분양가 6억 이하 전용 면적 84미터 제곱 이하의 주택이 대상이 됩니다.
아래는 오늘 자로 가장 최근에 126:1로 1순위 완판 된 힐스테이트 이편한 세상 문정의 분양 가격입니다. 24평이 8억 후반, 29평이 10억 원 후반 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단지 뿐 아니라 최근에 청약을 한 많은 서울 아파트가 모두 24평도 6억 이하의 분양가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서울의 청년들에게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정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주거 안정성에 대한 걱정은 지방보다 서울의 청년 층이 훨씬 심한 상태인데 서울 보다는 지방 거주자들에게 더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될 것 같아서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대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 가능하며 최장 40년까지 대출 지원
소득
미혼의 경우 7000만 원 이하 , 기혼의 경우 1억 원 이하
금리 및 우대금리
금리는 최저 2.2% 이며 소득 , 상환 년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생애 주기 별로 우대 금리를 추가로 지급하는데 결혼 시 0.1 % , 최초 출산 시 0.5%, 추가 출산 시 1명 당 0.2% 를 지원하며 금리의 하한선은 1.5%입니다. 미혼인 상태에서 결혼을 준비하며 청약 통장을 이용한다면 생애 주기에 따라 금리를 자연스럽게 인하 받으면서 살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조건으로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 1년 이상 가입한 자이면서 납입 금액이 1000만 원 이상 되어야 합니다.
초기에 나와있던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이용해서 생애 주기에 맞춰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좋은 정책입니다. 서울 중심지는 어렵지만 지방 혹은 경기도에 신도시나 분양가 상한제가 되어있는 곳의 청약을 유심히 지켜보시면 예산이 맞는 곳이 있으시다면 청약 신청을 준비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청약 알람은 아래 청약홈 사이트에 알람 신청을 해두시면 원하는 지역에 청약이 뜰 시 알람이 울립니다. 아래 청약 알림 설정 바로가기 버튼을 누른 후 청약일정 및 통계를 눌러 청약 알리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현재의 계획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24년 2월 신설 예정 , 대출과 우대 금리는 24년 12월 신설 예정입니다. 현재 주택드림통장이 없는 청년 분들은 내년 2월까지 기다리시기 보다는 우대형 통장으로 미리 개설하시면 기간 인정을 더 빨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이 가능한 조건이 가입 후 1년이 지나야 함으로 빠른 가입 후에 다른 조건 들을 검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출산율이 저조해 이런 저런 정책들을 많이 내고 있습니다. 서울 청년들에게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아쉽긴 하지만 비교적 집값이 저렴한 경기도 중에서도 충분히 출퇴근 가능한 지역들로 눈을 돌려서 주택을 매매한 후 집값이 오르면 매도하고 돈을 조금 더 모아 서울로 들어올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일단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이러한 정책을 통해서 집을 아예 살 수 없다는 청년들의 좌절감을 달래 줄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정책을 잘 이용하셔서 빠르게 내 집 마련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