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방 구하기 꿀팁(자취 10년 차가 전부 알려드립니다!)

자취방 구하기 꿀팁 알려드리겠습니다. 새학기, 해가 바뀌면서 입학, 취업 등으로 자취방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대학생 때부터 취업 후 직장인까지 10년 간 자취로 생활해 본 경험으로 자취방 구하기의 모든 과정과 꿀팁 소개 드리겠습니다.

 

자취방 구하기

 

가장 첫번째 자취 가능 반경 정하기

직장 혹은 학교 주변에서 자취를 한다면 자취 가능한 반경을 가장 먼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본인이 학교 및 직장과 아주 가깝게 살아야 하는 걸 선호하는지, 아니면 어느 정도 떨어져도 괜찮은지, 조용한 곳에 살고 싶은지, 시내 주변에서 살길 원하는 지를 본인이 살길 원하는 환경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차가 없다면 도보로는 20분 이내, 차가 있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30분 이내 거리인 곳이 적정합니다. 아래 거리 확인 바로가기를 통해서 내가 생각 해본 지역과 직장,학교와의 거리를 먼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취 가능 거리인지 확인해보기 바로가기 

 

(자취 10년 차 의견)저는 개인적으로 차가 없기 때문에 대학생 때는 학교와 가까운 곳에 사는 것을 추천하고, 직장인이라면 직장과 약간 떨어진 곳에 대중교통이 편리하며 상권 이용이 편리한 곳에 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취방 종류 선택

자취방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원룸, 투룸, 쓰리룸, 빌라, 주택, 아파트, 임대아파트, 구축 소형 아파트 등 자취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집에 거주할 지 먼저 정해야 합니다.

대학생의 경우 보통 원룸 혹은 투룸에 많이 거주하며, 직장인의 경우 원룸, 투룸, 소형 평수의 아파트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선택 할 수 있는 자금력이 있으므로 예산에 따라 고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산이 빠듯한 직장인의 경우는 LH에서 공급하는 행복주택 등을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취 10년 차 의견)저도 행복주택에 거주한 적이 있는데 적은 임대료로 비교적 깨끗한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어서 아주 매력적 이였습니다. 다만 경쟁이 치열한 지역에서는 신청하기가 어렵고, 본인이 원하는 입주일과 행복 주택의 신청일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의 지역에 공고가 있는 지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지역 행복주택 공고 확인해보기 

 

 

중개소 연락

본인이 살길 원하는 동네와 자취방 유형을 정했다면 대표적인 사이트인 직방, 다방, 네이버 부동산,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등을 통해서 원하는 방을 확인합니다.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면 해당 공인중개사에게 연락해 약속을 잡으시면 됩니다. 허위 매물이 많기 때문에 전화로 본인이 원하는 방이 매물이 있는 것이 맞는지 정확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취방 구하기 – 직방 바로가기

자취방 구하기 – 다방 바로가기

자취방 구하기 – 네이버 부동산 바로가기

자취방 구하기 – 피터팬 바로가기 

 

 

집 매물 보기

집 매물을 볼 때 본인이 보길 원했던 집 이외에도 괜찮은 집을 함께 보여주실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공인중개사에게 본인의 예산과 월세를 정확히 말씀 하셔야 합니다. 더 비싼 집 등을 보여주면서 계약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에도 집의 컨디션은 가격과 비례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좋은 집을 보게 되면 예산을 초과 해서라도 계약하고 싶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취 10년 차 의견)매물을 볼 때 꿀팁입니다. 차량이 있다면 반드시 주차 구역이 넉넉한 지 혹은 단속을 통해서 정해진 차만 주차할 수 있는지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꿀팁으로는 여자 분들의 경우 보안이 중요하기 때문에 입구 출입문에 CCTV가 있는지, 비밀번호가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취방 입주 시기

마음에 드는 집이 있으면 빠르게 입주 시기를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내 눈에도 가격과 집 컨디션이 가성비가 좋다 싶은 집은 빨리 계약 될 확률이 높습니다. 마음에 드는 경우에는 빨리 가계약금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가계약금의 경우 통상 10%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300만원의 보증금에 30만원이 적당합니다.

 

 

 

자취방 계약

 

마음에 드는 집의 등기부 등본 확인 및 집주인과 세부 사항 조정

계약의 순서는 보통 먼저 마음에 드는 집을 고르고 공인 중개사를 통해서 입주를 원하는 날짜 등 조율하고 싶은 부분을 전달합니다. 이때 근저당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등기부 등본도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등기부 등본은 공인중개사에게 발급을 부탁할 수도 있고, 집에서도 떼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등기부 등본 떼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 등본 발급 집에서도 가능 바로 가기 

 

 

가계약

집주인 또한 입주 날짜와 세부 사항이 괜찮다고 하면 집주인의 계좌번호를 받게 됩니다.집주인의 계좌번호와 문자로 가계약서를 받게 되면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확인 후 가계약금을 송금합니다.

 

 

계약

계약일을 정하고 계약서 작성하는 날 가계약금을 제외한 나머지 보증금을 준비하면 됩니다. 계약 시 집주인의 이름으로 계약서에 기재된 이름과 신분증을 한번 대조해보시길 바랍니다. 

 

입주 및 입주 청소

정해진 입주일에 입주하시고 월세가 선불이라면 입금 하셔야 합니다. 원룸 입주 시 입주 청소를 하시길 원하는 분들께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원룸 입주 청소에 대한 정보 얻으시길 바랍니다 .

 

원룸 입주청소 비용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