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인프라 배당 투자 하시는 분들 많죠? 대한민국에서 배당주 투자하는 분들중에 맥쿼리인프라를 모르는 분은 없을 텐데요. 제가 이전에 배당주 순위 추천에서 맥쿼리인프라를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많으셔서 맥쿼리인프라 주식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
“한국에서 배당주 투자를 하려면 맥쿼리인프라를 해라” , “주식 잘 모르고 예금보다 좋은 수익률을 원한다면 그냥 맥쿼리인프라 사라 “ 라고 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유명하고 장기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맥쿼리인프라는 어떤 주식일까요?
맥쿼리인프라는 사회기반시설( 도로, 교량, 터널, 항만 등) 사업을 시행하는 법인에 투자를 하고 나오는 운영 수익을 얻는 회사 입니다. 사회기반시설은 실물 자산이고 독점 운영이므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일반 제조업 회사 주식에 투자를 하고 배당금을 받으려고 하면 제조업 회사는 경기 상황에 따라서 배당 지급도 다를 수 있고 안정적인 배당 성장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배당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선호하시는 이유라 생각합니다.
맥쿼리인프라 투자 자산
맥쿼리인프라는 20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도시 철도 1개, 항만 1개, 도시가스 사업 3개, 유료도로 14개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약 2조 7천억 규모로 투자를 진행중입니다.
투자법인 | 현황 | 투자금액(단위: 억) | 지분율 |
동서울지하도로(주) | 건설중 | 2148 | 40% |
동북선도시철도(주) | 건설중 | 827 | 30% |
백양터널(유) | 운영중 | 22 | 100% |
광주순환도로투자(주) | 운영중 | 1449 | 100% |
신공항하이웨이(주) | 운영중 | 753 | 24.1% |
수정산투자(주) | 운영중 | 471 | 100% |
천안논산고속도로(주) | 운영중 | 2701 | 60% |
우면산인프라웨이(주) | 운영중 | 203 | 36% |
광주순환(주) | 운영중 | 289 | 75% |
마창대교(주) | 운영중 | 1128 | 70% |
경수고속도로(주) | 운영중 | 1511 | 43.75% |
서울-춘천고속도로(주) | 운영중 | 1660 | 18.16% |
인천대교(주) | 운영중 | 2954 | 64.05% |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주) | 운영중 | 1107 | 47.56% |
인천김포고속도로(주) | 운영중 | 1280 | 22.8% |
비엔씨티(주) | 운영중 | 2594 | 30% |
영산클린에너지(주) | 운영중 | 3225 | 100% |
보문클린에너지(주) | 운영중 | 871 | 100% |
씨엔씨티에너지(주) | 운영중 | 1832 | 48% |
맥쿼리인프라 배당
맥쿼리인프라는 배당금을 반기마다 지급합니다. 1년에 2번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이 미국 월 배당 ETF보다 아쉬운 점입니다. 예전에 분기 배당으로 바뀐다는 말이 있었는데 아직 소식이 없나 봅니다.
배당금 지급 연도 | 1주당 배당금 |
2021년 | 750원 |
2022년 | 770원 |
2023년 | 775원 |
맥쿼리인프라 배당 수익이 꾸준히 700원 이상 배당금을 지급 하고 있으므로 많은 분들이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수익률
맥쿼리인프라 현재 주가는 2024년 5월 27일 기준 12,660원 입니다. 작년 2023년 배당금 775원으로 대입해보면 6.1% 배당 수익률이 나옵니다. 현재 은행 예금, 적금에 비하면 훨씬 좋은 수익률로 보입니다.
맥쿼리인프라 단점
맥쿼리인프라는 사회기반시설 사업을 시행하는 법인에 투자를 하고 투자 비율 만큼 수익률을 나누어 받는 방식으로 운영 됩니다. 이때 정부에서는 민간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하여 수입보장기간을 정해놓고 계약을 하게 됩니다. 손해가 나더라도 계약 기간 동안은 일정 비율 만큼 수입을 정부에서 대신 지불 해준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부의 수입 보장으로 리스크가 거의 없는 투자가 가능 했습니다. 최소 20년 이상은 수입을 보장해주는 계약을 맺기 때문에 안전자산의 역할을 제대로 했습니다. 그러나 2024년 들어와서 맥쿼리인프라가 투자 하고 있는 자산 19개 중 3곳이 정부수입보장 계약 기간이 끝납니다. 그래서 맥쿼리인프라 입장에서는 없던 리스크가 3곳 생기는 것으로 볼 수있습니다.
정부수입보장이 끝나는 자산
투자 사업처 | 수입 보장 기간만료일 | 전년 대비 수익성 증감 |
서울-춘천 고속도로 | 2024년 7월 | +0.9% |
백양터널 | 2025년 1월 | +3.4% |
인천대교 | 2024년 10월 | +13.6% |
정부수입보장이 끝나 가는 3곳은 다행히 수익성이 좋은 곳들이라 크게 문제될 거라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주주들에게 맥쿼리인프라 배당을 지급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수익성 좋은 투자처를 찾아야하고 그렇게 되면 유상증자 리스크도 우려 됩니다.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이슈는 2023년 6월에 있었습니다.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투자를 하기 위해 맥쿼리인프라 측에서 4,000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 했는데요. 유상증자를 통해 인천-김포 고속도로 투자와 도시가스 관련 사업을 하는 씨엔씨티에너지(주)에 투자를 했습니다.
앞으로 맥쿼리인프라가 유상증자를 할 지는 모르겠지만 또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자금이 필요하다면 유상증자를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맥쿼리인프라 장기투자
맥쿼리인프라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저뿐만아니라 많이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에 비해서 엉덩이가 무거운데요. 웬만하면 매도를 안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맥쿼리인프라 배당에 대한 신뢰를 한다는 의미 입니다. 주가 등락도 별로 없는 주식이라 마음 편하게 배당금 받기 위해 투자를 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단,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미국 월 배당 주식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