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점 및 부작용

로타바이러스와 예방접종 무료 지원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존에는 유료접종으로 진행되었던 로타예방접종이 2023년부터 국가예방접종으로 추가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1회에 8만원에서 10만원정도 하는 비싼 접종이였지만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국가의 정책으로 로타 예방접종을 국가 접종으로 추가했습니다 . 접종 기한을 지켜서 맞아야 하는 접종이기 때문에 미리 어떤 종류의 접종을 맞을 지 정한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로타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HPV 예방접종 무료 지원 바로가기

 

로타바이러스 기본내용

이 질환은 대부분 사람 대 사람으로 전파되는 질환으로 아이들이 설사를 한다면 이 질환일 확률이 높습니다. 감염되는 경우 감염된 한 아이의 배설물으로 많은 사람들을 감염 시킬 수 있는 전염력이 높은 질환입니다. 5세 이하의 아이들에서 급성으로 발생하며 생후 6-24개월 아이들에게서 80퍼센트 발생합니다.

 

증상

증상으로는 약 24시간에서 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토하기, 물설사, 높은 체온, 탈수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 어린아이들에게 발생률이 높고 노인이나 성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원인

감염 전인 증상이 없는 무증상 기간부터 감염 된 후에 증상이 사라진 뒤 10일 정도까지 감염되었던 사람의 대변에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있기 전이나 , 증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바로 경계를 놓으면 안되는 바이러스입니다 .

만약 아이가 병이 다 나았다고 생각해서 증상이 없어진 직후에 기저귀를 갈거나 변에 접촉한 뒤 깨끗하게 손을 씻지 않는다면 부모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여러 아이들이 함께 생활하면서 장난감이나 물건을 통해서 전염될 수 도 있습니다.

 

치료

이 질환의 경우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설사를 자주 하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서 수분 보충이나 입원 후 수액을 맞는 등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아이가 설사와 구토를 동반한 고열이 난다면 무조건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소아 탈수의 경우 어른과 몸의 수분량이 달라서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수분공급을 위해서 음료수나 당분이 높은 음식을 먹인다면 설사가 더 심해 질 수 있습니다. 큰 문제가 없다면 보통 수일 내로 좋아지는 질환입니다.

 

예방

  1. 예방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예방접종입니다. 로타텍 혹은 로타릭스 예방접종을 정해진 개월 수에 맞춰서 완전 접종하도록합니다 .
  2. 아이의 기저귀나 분변과 접촉하게 되면 반드시 손씻기를 합니다 . 흐르는 물에 6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어 전파를 막도록 해야 합니다.
  3. 바이러스가 생존력이 높아서 오랫동안 생존해 물건이나 손을 통해서도 옮기 때문에 아이가 자주 입에 넣는 물건이나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단체생활에 자주 쓰이는 물건이라면 세척을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및 차이점

로타바이러스 질환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정해진 접종 차수를 완료했을 때 감염될 확률이 3배 정도 감소됬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정해진 개월 수에 반드시 정해진 차수까지 접종하셔서 아이들이 흔히 앓는 질환을 예방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특히 로타를 제외한 예방접종의 경우 시기를 놓치는 경우에도 대부분 지연 접종으로 접종을 진행합니다. 아예 접종을 생략하는 경우는 없는데  로타접종의 경우 1차 접종 시작 개월 수가 8개월이 지났을 경우 접종이 아예 불가 하기 때문에 접종 개월 수를 지켜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로타예방접종의 경우 다른 접종과 다르게 주사로 맞는게 아니라 입으로 먹는 예방접종이기 때문에 1-2시간전에 수유를 하지 말고 오시면 구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예방접종약을 먹고 토를 할 경우에도 재투여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접종 직전에는 수유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의 경우 다른 예방접종인 DTAP-IPV-HIB 와 폐렴 예방접종과 접종 해야 하는 차수가 동일 하기 때문에 2개월 , 4개월에 동시 접종하시면 접종을 위해서 추가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병원 찾기 사이트를 통해서 집 주변 로타예방접종 가능 병원 확인 후 방문하십시요.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가능 병원

 

 

종류 및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점

종류는 총 2가지가 있습니다 로타릭스와 로타텍입니다 .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되면 교차 접종이 되지 않기 때문에 1차를 로타릭스를 맞았다면 2차로 로타릭스로 접종 하셔야 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원하는 백신이 있으시면 내원 하시려고 하는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문의 후 방문 하셔야 합니다 . 두 가지 모두 식약처 인증을 받은 효과 좋은 접종으로 접종 균주와 접종 횟수의 차이가 있습니다.

 

접종명 접종개월 차이점
로타텍 3회 접종(2개월,4개월,6개월 소- 사람 균주
로타릭스 2회 접종(2개월,4개월) 사람-사람 균주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부작용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부작용으로는 보채거나, 식욕감소, 발열, 구토 및 설사, 아주 드물게 장중첩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접종이 불가한 경우도 있는데 장중첩증을 앓은 적이 있거나 장중첩증이 생길 만한 위험이 있는 위장관계 질환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의사선생님과 상담 후에 접종 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접종 당일에는 아이를 세밀히 관찰하시어 아이가 열이 많이 나거나 심하게 보챈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