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생활비대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며 취업 후 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업을 하면서 생활비가 부족하시다면 해당 대출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대학원생 생활비대출
한국장학재단에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이라는 명목으로 생활비를 대출해줍니다. 학기 중에 학자금을 제외한 필요한 주거비, 교통비 등을 학기 당 최저 10만 원부터 5만 원 단위로 200만 원까지 대출 받으실 수 있으며 소득이 없을 때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이며 취업 등 본인이 소득이 생기면 소득 수준에 따라서 원리금을 상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대학원생 생활비대출 지원 대상
-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국내 학부생, 대학원생
- 학자금 대출 신청일 기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만 35세 이하 학부생
- 학자금 대출 신청일 기준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인 만 40세 이하 대학원생
- 직전 학기 이수 학점 12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
- 방송 통신대 등 일반 대학 중 온라인 매체 수업이 주를 이루는 학교 및 학과도 가능
대학원생 생활비 대출 한도
한도는 학기 당 200만 원입니다. 최저 10만 원부터 가능하며 한 학기에 대출을 받았다 해도 최대 한도 내에서 여러 번 빌릴 수 있습니다.대학 등록 예정자의 경우에는 50만 원까지만 우선 대출이 가능하며 입학이 확인 되지 않으면 전액 반환해야 합니다.
대학원생 생활비 대출 금리
2024년 기준 1.7%의 금리로 1년 동안 200만 원을 빌렸을 때 한 달에 약 3만 5천 원 정도의 이자가 발생합니다. 거의 부담 없는 수준의 이자이기 때문에 생활비로 어려움이 있는 대학원생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학원생 생활비 대출 이자 지원
금리가 1.7%로 아주 낮은 대출이지만 이자 지원이 가능한 대상자 분들도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자립준비청년, 학자금 지원 구간 4구간 이하 학부생의 경우에는 의무 상환 개시 전까지 이자가 발생 되지 않습니다. 즉 200만 원을 빌리고 이자 없이 200만 원을 상환하시면 됩니다.
대학원생 생활비 대출 의무상환
종합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양도소득이 발생한 경우, 퇴직소득이 발생한 경우, 상속 및 증여 재산이 있는 경우 의무 상환 해야 합니다.
대학원생 생활비 대출 신청 기간 및 방법
신청의 경우 2024.1.3 부터 ~ 2024. 5. 16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말 공휴일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신청의 경우 아래 사이트를 통해 가능합니다.